뉴저지 뉴욕 보행자 교통사고 대처법 및 진행방법

안녕하세요? 송동호 종합로펌 사고상해팀입니다. 본격적인 추위가 다가오기 전에, 많은 분들이 외출 및 나들이를 하시는 11월 입니다. 따라서, 자동차-보행자 간 교통사고가 증가하는 기간이기도 한데요, 오늘은 뉴저지 와 뉴욕에서 자동차와 보행자 간 교통사고가 났을 때 케이스가 어떻게 진행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뉴저지와 뉴욕 뿐 아니라, 어느 곳에서든 길을 건너다가 자동차에 치이는 사고가 발생했다면, 일단 경찰을 부르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경찰은 사고 현장에 출동해 운전자와 보행자로부터 증언을 받으며, 객관적으로 사고에 대해 조사합니다. 그 이후, 경찰 사고 경위서를 작성하는데, 이는 사고의 잘잘못을 가리는 등 공신력 있는 자료로 사용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고가 난 직후 경황이 없어도 최대한 많은 사고 정황을 파악하시고 경찰에게 자세히 설명을 해야 합니다. 또한, 사고에 대해 증언을 해줄 수 있는 목격자가 주변에 있었다면, 그 분의 이름과 연락처를 받아 두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사고 발생 당시 혹은 직후를 사진이나 동영상으로 남겨두시는 것도 가해 차량의 잘못을 증명할 수 있는 좋은 증거 자료 입니다.

뉴욕에서 보행자가 차에 치었을 때 , 대부분의 경우 운전자의 책임이 큽니다. 가령 보행자가 무단횡단을 했더라도 운전자는 항상 전방 및 주위를 주시할 책임이 있기 때문에 운전자에게 더 많은 과실 및 책임부담이 주어집니다. 이로 인해, 치료비와 사고 보상금 모두 가해 차량의 보험사로부터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예외적인 상황도 있습니다. 보행자가 느닷없이 차도에 뛰어 들어 사고가 발생했을 경우, 보행자가 갑자기 차도로 뛰어 들은 것이 증명 된다면, 과실의 책임은 보행자에게 전가됩니다.

뉴저지에서 보행자가 차에 치었을 때는 과실과 상관없이, 본인의 자동차 보험으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이는 뉴저지 보험법에서 정한 것이며, 흔히 PIP Coverage(Personal Injury Protection)라 불리는 보험정책입니다. 또한 과실과 상관없이, 본인의 자동차 보험으로 치료를 받는다고 해서 이와 같은 주들을 No-fault State이라 부릅니다. 하지만, 본인 소유의 자동차 보험이 없는 경우에는, 현재 함께 거주하고 있는 가족의 자동차 보험으로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보행자의 가족 역시 가입한 자동차 보험이 없다면, NJ PLIGA (New Jersey Property- Liability Insurance Guaranty Association)라는 정부 정책을 통해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NJ PLIGA의 경우, 사고 발생일로부터 180일 이내에 신청을 해야 하며, 뉴욕과 마찬가지로 치료 종료 후, 사고 보상금은 가해 차량의 보험사를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위의 기간이 지나면 NJ PLIGA에서 해당 사건 접수를 거부할 수 있습니다.

뉴욕의 교통사고 소멸시효가 3년인 반면, 뉴저지는 그보다 짧은 2년입니다. 소멸시효란, 해당 교통사고에 대한 배상 등을 법원의 판결을 통해 받기 위해 법원에 사건을 접수해야 하는 기간입니다. 이는 사건 발생일을 기준으로 계산됩니다. 소멸시효가 만료되면 해당 교통사고에 대한 배상을 더 이상 청구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가해 차량이 정부기관 소속일 경우, 반드시 차량을 소유한 정부 기관과 사고가 발생한 도시의 행정기관에 해당 교통사고 발생에 대해 알려야 합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뉴저지법 Title 59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반드시 사고 발생일로부터 90일 이내에 접수를 해야 합니다.
이러한 내용들은 개인이 알기 어려운 부분이므로, 최악의 경우 보상금 청구에 대한 권리를 잃어버릴 수도 있습니다. 또한, 신체적 상해가 거의 없을 경우, 케이스 진행에 난항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상대방 보험사에서 변호사 없이 진행하는 케이스는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을 가능이 있기 때문에, 변호사 선임 유무에 따라 합의금의 차이가 클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뉴저지와 뉴욕 교통사고로 인한 상해가 있다면, 반드시 경험이 풍부한 변호사와 상담 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위의 내용에 추가 문의 사항이 있으시거나, 알고 싶은 법률 내용이 있으시면, mail@songlawfirm.com 으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Request a Call Back

    Request a Call Back and our team will get in touch with you ASAP.

    Request a Call Back





    滚动至顶部